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책 < 마흔과 오십사이 > 저자 최종엽

by 스퍼터 2025. 3. 10.

'마흔과 오십사이 ' 저자 최종엽

책 소개 및 저자 소개

- 책 제목: 마흔과 오십 사이
- 저자: 최종엽, 카이로스 경영 연구소 대표
- 소개: 이 책은 인생의 중간 지점인 마흔과 오십 사이의 삶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.
- 목적: 독자에게 인생의 중요한 교훈과 공자의 가르침을 통해 삶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.

공자의 가르침: 반복의 중요성

- 핵심 개념: 누구나 최소 한 가지는 잘할 수 있으며, 여러 가지를 잘하기는 어렵다.
- 반복의 중요성:
  - 열쇠: 반복을 통해 한 가지를 더 잘할 수 있다.
  - 관계: 일을 잘 알면 좋아하기 쉽고, 좋아하면 잘하게 된다.
- 결과: 일을 잘하면 오래 하기가 쉽고, 어떤 일이든 오래하면 최고가 될 수 있다.

자공과 공자의 대화

- 자공의 특징: 공자의 제자 중 영민한 제자이며, 공자에게 여러 번 질문을 던진다.
- 대화 내용:
  - 자공은 스승에게 쉬고 싶다고 말하였고, 공자는 쉬는 것이 쉽지 않다고 답변하였다.
  - 자공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쉬고 싶다는 바람을 표현하였으나, 공자는 모든 일에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강조하였다.
- 교훈: 세상의 어떤 일도 설렁설렁 하면서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다는 공자의 가르침이 있다.

명과 소명의 이해

- 명: 생명과 삶의 의미를 포함하며, 소명, 천명, 목표, 꿈, 비전으로 확장될 수 있다.
- 중요성:
  - 자기 이해: 내가 나의 생명과 삶의 의미를 알지 못한다면, 그것은 살아도 살아 있는 삶이라 하기 어렵다.
  - 리더십: 명을 알지 못하면 군자, 즉 리더다운 리더가 될 수 없다.
- 목표 설정: 스스로 일어서고 싶다면, 우리의 목적과 목표를 점검해야 한다.

예와 관계의 중요성

- 예의 필요성: 둘 이상이 모여 산다면 예는 필수 조건이다.
- 사회적 관계:
  - 목표와 비전이 분명하더라도,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과의 예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사회에서 일어설 수 없다.
  - 상대 이해: 상대의 말을 제대로 듣고 이해하는 힘이 필요하다.
- 관계의 시작과 끝: 관계는 말에 의해 시작되고 끝난다.

공자의 학습 방법

- 학습의 중요성: 공자는 학습을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삼았다.
- 배움의 단계:
  1. 나면서부터 아는 사람
  2. 배워서 아는 사람
  3. 어려움이 닥쳐야 배우는 사람
  4. 어려움이 닥쳐도 배우지 않는 사람
- 결과: 배우기를 좋아하지 않으면 생기는 여러 가지 폐단이 있다.

시간의 소중함

- 시간의 흐름:
  - 30대 직장인은 20대의 시간을 후회하고, 40대 가장은 30대의 시간을 후회한다.
  - 공자의 가르침: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며, 허투로 쓰지 말아야 한다.
- 비유: 세월 가는 것이 마치 흐르는 강물과 같다는 비유가 있다.

공자의 삶과 정치적 실패

- 정치적 꿈: 공자는 좋은 정치와 좋은 나라를 꿈꿨으나, 현실에서는 구현하지 못하였다.
- 제자들에게 전한 방법론: 공자는 자신의 사상을 제자들에게 전수하였다.
- 실패의 경험: 공자는 여러 번의 실패를 겪으며, 자신의 가르침을 통해 인생의 교훈을 남겼다.

인과 사랑의 실천

- 인: 사람을 사랑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.
  1. 그가 좋아하는 것을 주는 방법
  2. 그가 싫어하는 것을 주지 않는 방법
- 효과적인 인의 실천: 남이 원치 않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.

인간관계의 복잡성

- 주관적 기준: 사람의 마음속에는 좋고 싫음의 주관적 기준이 복잡하고 다양하다.
- 관계의 어려움: 상대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.
- 관심의 필요성: 타인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어야 인의 마음이 생긴다.

관심의 중요성

- 관심의 반대말: 무관심이며, 이는 인간관계의 불행을 초래할 수 있다.
- 타인의 희로애락: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보려는 마음이 필요하다.
- 결론: 서로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세상이 되어야 한다.